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불량자 회복 방법 확인 기준 총정리 | 신불자 | 통장압류 해제 방법 |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가능은행 기준

by 부동산정보센터 2023. 5. 27.
반응형

신용불량자 회복 방법 확인 기준 총정리 | 신불자 기준 | 통장압류 해제 방법 |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가능은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 성장이 후퇴하면서 밤낮 구분없이 열심히 사는 사람도 있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음에도 신용불량자가 되는 사람도 있고, 신용불량의 늪에서 벗어나려고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잠시만 돈 관리를 소홀히 해도 빠지기 쉬운 것이 신용불량의 늪이라면, 거기에서 벗어나기는 참으로 꾸준하고 계획적인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그 긴 과정을 헤쳐나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불량자 회복 방법 확인 기준 총정리 | 신불자 기준

 

우리나라에서는 2019년 1월14일부로 100만원 이상 채무를 90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불량자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신용불량자란 금융거래 등에서 발생한 채무를 정당한 이유 없이 약정된 기일 안에 갚지 못한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은행엽합회와 금융회사들은 이 신용불량자들의 연체 사실과 채무보증 현황 등 신용불량 정보를 합법적으로 공유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출금, 신용카드 대금, 할부대금, 카드론 등을 3개월 이상 연체 하면 신용불량자로 등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불량자와는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은 세금과 과태료도 1년에 3회 이상 500만원 이상 체납했다면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현금 거래 이외의 금융 거래가 상당부분 곤란해지게 되므로 하루라도 빨리 신용불량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채무 조정을 받아 신용불량 상태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빚 상환하기 : 대출금이나 신용카드 대금, 체납 세금이 있다면 그 부분 부터 해결을 해야 합니다.
    특히 오래된 대출등이 신용 점수에 가장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부분부터 상환을 해야 합니다.
  2. 카드 사용하기 :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의 사용은 신용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체크카드는 월 30만원 이상씩 꾸준히 사용해 주고, 신용카드는 카드 한도를 모두 사용하기 보다는 적절하게 사용하되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도 신용 회복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세금, 통신요금 관리 : 세금이나 통신요금, 벌금 등을 소홀히 관리해도 신용불량이 되기 쉽기 때문에, 성실납부 하면 신용등급 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4.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조정 :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 조정은 최장 36개월로 신용불량에서 벗어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현재 과도한 채무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 이행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채무 금액도 상당액 차감해 주고 성실히 상환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 역시 존재합니다.
    특히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을 성실히 완납하는 동안 별다른 금융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햇살론이나 미소금융 등의 도움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제도입니다.
    끈기가 필요한 만큼 댓가도 확실한 부분이 있습니다.

👇 신용불량자 회복 방법 확인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 추천 5(받는 방법, 작업대출X) 후기 대출조건 대출한도 신청방법 대출이자 금리 제출서류 필요서류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 추천 5(받는 방법, 작업대출X) 후기 대출조건 대출한도 신청방법 대출이자 금리 제출서류 필요서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경기가 나빠지는 건 한 순간인데, 회복은 어찌나 더딘지. 요즘은 사람들 사이에 ‘어렵다, 힘들다’

신용불량자 회복 통장압류 해제 방법

 

연체를 한다고 해서 곧바로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도 아니고, 신용불량자가 된다고 해서 곧바로 통장이 압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실제로 통장 압류가 들어오기 까지는 최소 5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므로 그 기간동안 최선을 다해 연체된 채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해 보는 것이 가장 급선무일 것입니다.

또한 오래 묵은 연체금은 전액 상환하지 않는 이상 일부 상환만으로는 신용불량을 해제시킬 수 없다고들 하지만, 상담원과의 조정으로 일부 채무 이행 후 분납하는 방법으로 자체 조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채무 금액 자체가 크거나, 여러 군데의 채무가 동시다발로 연체가 되었다면 말이 달라집니다. 그 때부터는 사실상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가 힘이듭니다.

그럴 때에는 지체없이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조정을 권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조정 프로그램은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 등이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조정의 장점은 일정한 서류를 구비하여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을 신청하면 가까운 시일 내에 채무 독촉과 통장 압류가 모두 해제된다는 점,

그리고 자신의 수입 내에서 최저 생계비를 제외한(가족이 있으면 가족 숫자만큼 최저 생계비 제외) 나머지 금액을 채무조정에 사용하므로 생계에는 무리가 없이 성실하게 빚을 갚을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특히 그나마도 36개월을 갚으면 나머지 빚은 모두 탕감해 준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 신용불량자 통장압류 해제 방법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회복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가능은행

 

신용불량자라고해서 기존에 통장이 하나도 없진 않을테지만 사실상 1금융의 경우 압류나 지급정지 등이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2금융에서는 이러한 신용불량자도 통장 개설이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유진은행, 유안 타 은행, 웰컴은행, 예가람 은행, 페퍼은행 등, 대출 좀 다뤄 본 사람들은 제법 많이 들어봤을법한 2금융 저축은행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굳이 신용불량자가 아니라고 해도 1금융권에서는 대포통장이나 보이스피싱등 범죄에 이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개설 목적을 꼼꼼히 따져 필요서류를 갖추어 가야 개설이 가능합니다.

이런 상황인지라 신용불량자가 통장을 만든다는 것이 굳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러나 신용불량자에게도 지켜야할 재산권이라는 것이 있는 만큼, 잘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은행을 찾아 계좌를 개설하여야 겠습니다.

👇 신용불량자 채무 조정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대출 관련 인기글

자주 묻는 질문(FAQ)

Q1. 신용불량자가 신용을 회복하는 방법은?

A1. 빚을 상환하거나, 꾸준하고 건전한 카드 사용 실적을 만드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Q2.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 채무 조정의 종류는?

A2. 개인 회생과 개인 워크아웃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Q3.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 채무 조정을 통해 통장 압류를 해제하는 방법은?

A3.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개인 채무 조정을 하면 신청서를 제출한 날로부터 수일 내에 통장 압류가 해제될 뿐만 아니라 추심원의 채권 추심도 금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출처 :

신용불량자 회복 방법 확인 기준 총정리 | 신불자 기준 | 통장압류 해제 방법 |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가능은행

반응형

댓글